로즈메리의 아기(Rosemary's Baby), 악마의 씨, 1968년작
안녕하세요!
리마왕입니다.
오늘 가져온 영화는 로즈메리의 아기(Rosemary's Baby), 악마의 씨 입니다.
아동 성범죄자 로만 폴란스키 작품이네요.
이 사람은 엄청나게 인생의 굴곡이 많은 사람인데
유대인 홀로코스트의 피해자이자
부인이었던 샤론 테이트가
찰스 맨슨의 추종자들에게 잔인하게 살해당했죠
뭐, 우울한 얘기는 여기까지만 하구요.
미아 패로우가 주연을 맡았는데
미아 패로우도 엄청난 스캔들이 있었죠
입양딸 순이 프레빈이 남자친구 우디 앨런과 결혼했고
그녀의 많은 입양자녀들이
대부분 자살로 생을 마감하거나
범죄와 마약에 빠졌으며
아예 의절한 경우도 있어
그녀가 아동학대를 하지 않았냐는 의혹이 있었다네요.
역시 우울한 얘기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로즈메리의 아기 유튜브 트레일러 영상입니다.
*줄거리(결말까지 갑니다.)
로즈메리와 남편 가이는 맨해튼의 고급 아파트를 구경하고 아직 무명배우인 가이에겐 무리가 되지만 그 곳에서 살기로 결정한다. 로즈메리의 절친한 친구 '허치'는 부부를 저녁식사에 초대해 아파트에 관한 얘기를 들려주는데 그곳은 트렌치 자매가 어린아이들을 잡아먹고 죽은 갓난아기가 발견되는 등 좋지 않은 일이 많이 일어난 불길한 아파트라고 얘기한다. 하지만 로즈메리는 허치의 말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이사를 끝내고 분주한 어느 날, 로즈메리는 지하 세탁실에서 옆 집 '카스테베즈' 부부와 함께 산다는 '테리'라는 여자를 만나게 되고 그녀와 얘기를 나누던 중 테리가 착용하고 있던 목걸이가 예쁘다며 관심을 갖는다. 카스테베즈 부인이 줬다는 목걸이는 고약한 냄새를 지녔지만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특이한 목걸이였다.
며칠 후, 가이와 저녁 외출을 하고 돌아오던 로즈메리는 어수선한 아파트 앞에서 테리의 사체를 보게 되고 잠시 후 카스테베즈 부부도 함께 마주치게 된다. 유서가 있었지만 자살할 만한 아이가 아니라는 카스테베즈 부인에게 로즈메리도 동조하며 카스테베즈 부부가 잘 대해주었다는 이야기를 경찰에게 전한다.
테리의 일로 카스테베즈 부부에게 저녁초대를 받은 로즈메리와 가이는 그들에게 융숭한 대접을 받는다. 그들 부부는 굉장히 부유했고 남편 '로만'은 사업차 세계 곳곳을 다닌다고 얘기하며 아버지가 영화제작자였다고 말한다. 로즈메리는 노부부와의 식사가 지루했지만 노인네들과 어울리면 귀찮아진다고 얘기했던 가이는 로만에게 흠뻑 빠져 내일도 방문할 거라 얘기한다.
그날 이후, 로즈메리는 시시때때로 불청객과 함께 자신의 집을 찾아오는 미니가 불편해지고 부부의 선물이라며 불쑥 건넨 꾸러미에 죽은 테리가 하고 있던 목걸이를 보고 당황한다. 그날 밤도 로만을 만나고 온 가이에게 로즈메리는 죽은 테리의 목걸이 얘기를 하지만 그는 아무렇지 않게 선물 받은 거니 목에 걸고 있으라고 한다. 냄새만큼이나 찝찝한 목걸이를 로즈메리는 서랍 속에 넣어둔다.
가이는 갑자기 일이 바빠지고 소외감을 느낀 로즈메리는 허치를 만나 그간의 일을 얘기하며 마음의 위로를 받는다. 집에 돌아온 로즈메리는 집 안 곳곳에서 장미꽃을 발견하고 가이의 사과와 함께 아기를 갖자는 말을 듣는다.진심이냐는 로즈메리에게 날짜까지 계산해 놓았다는 가이의 말을 듣고 그녀는 너무나 행복해한다.
로즈메리는 가이와 둘만의 오붓한 시간을 보내던 중 갑작스런 미니의 방문에 제발 가이가 그녀를 돌려 보내길 바란다. 다행히 미니는 그들에게 디저트만 주고 떠났고 로즈메리는 안도하며 미니가 준 디저트를 먹어보는데 이상한 맛이 느껴져 먹지 않는다 하고 가이는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먹이려 든다. 그래도 그녀가 거부하자 가이는 짜증을 내고 로즈메리는 분위기를 망치고 싶지 않아 억지로 몇 숟갈을 먹는다. 그에게 레코드판을 돌려 달라 부탁하고 잠시 가이가 자리를 비우자 냅킨에 나머지를 모두 부어버린 로즈메리는 다 먹었다며 빈 그릇을 그에게 보여준다.
식사를 끝낸 후 로즈메리는 접시를 치우다 어지러움을 느끼고 결국 쓰러진다. 몽롱한 정신에 몸을 가누지 못하는 로즈메리에게 가이는 빈 속에 술을 마셔서 그렇다며 그녀를 침대에 눕힌 후 어서 자라고 얘기한다.로즈메리는 전혀 움직일 수 없는 몸 상태가 되고 꿈을 꾸듯 환각 속으로 빠져든다. 그녀는 꿈속에서 누군가와 관계를 갖고 그의 붉은 눈과 마주친 순간 이것은 꿈이 아니라며 비명을 지른다.
다음날 아침, 그녀는 어젯밤 일을 가이에게 말하지만 그는 자신이 한 일이라며 로즈메리를 안심시킨다. 몸에 나 있는 상처도 너무 흥분한 나머지 자신이 한 것이라 얘기하지만 그녀는 정신을 잃은 자신을 가이가 범했다는 사실에 상처를 받는다.
시간이 지나고 로즈메리는 예정일이 되어도 생리가 없자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임신이라는 결과를 통보받는다. 기뻐하는 것도 잠시 가이는 로만과 미니에게 소식을 알리고 싶어 하고 로즈메리는 자신들의 일에 자꾸 그들을 끌어들이는 가이를 이해할 수 없지만 어쩔 수 없이 허락한다. 잠시 후 로만과 미니가 떠들썩하게 등장하고 그녀에게 새로운 의사를 소개해주는 둥 가족의 일처럼 기뻐해주는 그들에게 고마움을 느끼고 부부가 선물한 목걸이를 꺼내 착용한다.
새로운 의사 사피어스테인은 그녀에게 전에 처방받은 것은 싹 무시하고 미니가 만들어주는 건강음료를 마시라고 한다. 임신 후 자주 배에 통증을 느끼던 로즈메리는 고통에 힘들어하고 자신의 얼굴이 형편없음을 가이에게 알리지만 그는 좋아 보이기만 한다며 머리를 그렇게 잘라서 그래 보이는 거라 한다.
한편, 오랜만에 로즈메리를 찾아온 허치는 그녀의 형편없는 얼굴에 놀라고 임신이라는 말에 안도하지만 그녀의 건강을 걱정한다. 그때 로만이 찾아오고 로즈메리는 그를 허치에게 소개시킨다. 로만과 대화하던 중 허치는 로즈메리가 마시는 비타민 음료와 그녀의 목걸이 안의 물질을 조사해 보겠다고 하고 로만은 갑자기 미니가 기다린다며 먼저 일어선다. 잠시 후 가이가 들어오고 허치는 로즈메리에게 다음을 기약하고 일어서는데 가이가 챙겨주는 허치의 외투에 장갑 한 짝이 보이지 않고 그는 이것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간다.
며칠 후 허치에게 전화가 오고 나날이 몸이 나빠지던 로즈메리는 전화로 용건을 말해달라고 하지만 그는 만나서 얘기하자고 한다. 다음날 허치를 만나러 나간 로즈메리는 그가 한참이 지나도 오지 않자 집으로 전화해 보는데 허치는 지금 혼수상태로 병원에 입원해 있다고 한다.
새해 전날 로만의 집에서 파티가 열리고 로즈메리는 파티에 참석한 사피어스테인에게 자신의 통증을 얘기하며 아기의 안위를 걱정하는데 그는 통증은 곧 사라질 거라며 걱정하지 말라고 로즈메리를 안심시킨다.
로즈메리는 친구들과 파티를 계획하고 가이는 그녀가 힘들 거라며 반대하지만 그녀가 강행하려 하자 더 이상 반대하지 못한다. 그녀는 60세 이하의 젊은 사람들만 하는 파티라며 가이가 로만과 미니를 끌어들이지 못하게 한다. 파티날 그녀는 미니가 가져온 음료도 마시지 않고 도와주겠다는 미니를 단호히 거절한다. 가이는 파티 내내 로즈메리 곁을 맴돌며 그녀가 친구들과 대화하는 걸 감시하고 임신경험이 있는 대다수의 친구들은 그녀가 호소하는 통증이 일반적이지 않음을 얘기하며 다른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보라고 한다.
파티가 끝난 후 로즈메리는 가이에게 다른 의사의 진료를 받고 싶다 말하고 3일 동안 미니가 주는 음료도 마시지 않고 본인이 만들어 마셨다고 말한다. 가이는 그녀의 말에 친구들이 그렇게 하라고 시켰냐며 화를 참지 못한다. 둘의 언쟁이 계속되던 중 로즈메리가 갑자기 움직임을 멈추자 가이는 괜찮냐며 물어보고 그녀는 통증이 사라졌다며 기뻐한다. 또한 지금껏 없던 아기의 태동을 느끼고 가이에게 만져보라며 그의 손을 배에 갖다 대지만 가이는 황급히 손을 빼버린다. 사피어스테인의 말이 맞았다고 느낀 로즈메리는 그를 신뢰하게 되고 미니가 만들어 주는 음료도 꼬박꼬박 잘 먹게 된다.
몇 개월 뒤, 로즈메리는 태어날 아이 방을 꾸미며 다가오는 출산을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고 그사이 허치가 병원에서 사망했다는 전화를 받는다. 장례식에서 만난 허치의 친구는 그가 죽기 전 로즈메리에게 꼭 전해달라고 했던 물건을 건네주고 집으로 돌아온 로즈메리는 포장지에 '철자바꾸기' 라고 쓰여 있지만 악마에 관련된 내용의 책을 보게 된다. 허치가 표시해 놓은 곳에는 악마 '아드리안 마카토'와 그의 아들 '스티븐 마카토'의 사진이 있었고 악마를 믿지 않는 로즈메리는 죽은 허치를 가여워한다.
그녀는 철자 바꾸기 게임을 가져와 이리저리 맞춰보지만 의미 없는 말들만 나오고 문득 책 속의'스티븐 마카토'의 이름으로 해보자 '로만 카스테베즈'가 나온다. 로즈메리는 이 사실을 가이에게 알리지만 그는 믿으려 하지 않고 로즈메리가 그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이사를 가자고 하자, 그들은 단지 노인일 뿐이라며 그녀에게 책을 빼앗아 책장 위에 올려둔다.
로즈메리는 사피어스테인을 찾아가 책과 로만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그녀가 그들을 악마라고 믿고 있자, 그는 로만이 많이 아파 한 두달 밖에 살지 못하지만 로즈메리의 출산을 보고 싶어 마직막 여행도 미루고 있다는 얘기를 전하며 자신이 그들의 여행을 바로 추진하겠다고 한다. 그들이 떠나던 날, 로즈메리는 가이와 함께 배웅하고 자신들 곁에서 완전히 사라졌다는 것에 만족한다.
허치가 준 책을 찾던 로즈메리는 책을 버렸다는 가이의 말에 화가 나고 책을 사러 나가면서 로만부부가 준 목걸이를 하수구에 던져 버린다. 그녀는 '악마'라는 책에서 '악마는 선택된 희생자들의 눈과 귀를 멀게 하거나 생명을 앗아간다', '주문을 걸기 위해선 희생자의 물건이 필요하다'는 구절을 읽고 가이의 라이벌이었던 배우가 그들의 주술로 눈이 멀게 되었음을 직감하고 그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가이와 서로의 넥타이를 교환한 사실을 확인한다.
로즈메리는 가이도 그들과 한통속이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서둘러 짐을 싸서 사피어스테인에게 간다. 그를 기다리는 동안 간호사는 로즈메리의 향수 냄새가 좋다며 사실 지난번의 냄새는 별로였다고 얘기한다.로즈메리가 그건 향수가 아닌 목걸이였다고 얘기하자 간호사는 사피어스테인도 가끔 같은 냄새가 난다고 말하고 당황한 로즈메리는 밖에서 기다리는 남편과 할 얘기가 있다며 황급히 병원을 빠져나간다.
로즈메리는 자신을 처음 진료했던 닥터 힐에게 전화하고 그의 도움을 받기 위해 그를 찾아간다. 그녀는 지금까지의 모든 일들을 닥터 힐에게 얘기하고 그는 믿어주는 듯한 태도로 그녀를 안심시킨 후 병실에서 쉬게 한다. 잠시 후 그녀가 눈을 떴을 땐 사피어스테인과 가이가 와 있었다. 사피어스테인은 그녀에게 더 이상 발설하고 다니면 정신병원에 보내 버리겠다고 하고 모든 걸 알고 있는 로즈메리 앞에서 가이는 시선도 마주치지 못한다.
둘에게 붙들려 집으로 돌아온 로즈메리는 엘리베이터 앞에서 그들을 따돌리며 마지막까지 버텨보지만 결국 여러 사람들에게 붙잡히고 사피어스테인은 그녀의 상태를 보더니 여기서 아기를 받아야겠다고 한다. 로즈메리는 병원에서 낳아야 한다고 소리치지만 그대로 정신을 잃는다.
눈을 뜬 로즈메리는 가이에게 아이에 대해서 묻고 그는 아들이라고 대답한다. 다시 정신을 잃은 로즈메리가 깨어났을땐 사피어스테인과 가이가 들어와 아이는 다시 가질 수 있다며 그녀가 낳은 아이는 죽었다고 한다. 그녀는 그들이 아이를 데려갔다며 그의 말을 믿지 않고 또다시 진정제를 맞고 쓰러진다.
모든 걸 포기한듯한 로즈메리에게 가이는 자신의 성공이 눈앞에 있으며 비벌리힐스로 가서 수영장이 딸린 넓은 집에서 아이들도 낳고 행복하게 살자고 얘기하지만 아이를 잃은 로즈메리는 그 어떤 얘기도 귀에 들어오지 않고 가이도 악마인지 확인하고 싶어한다.
로즈메리는 이따금 들려오는 아기 울음소리와 그녀의 짜낸 모유룰 버리지 않고 받아가는 걸 이상하게 여기고 매일 저녁 먹는 약을 먹지 않고 숨긴다. 그날 밤 벽장의 수건을 모두 옮기고 로만의 집과 연결된 통로를 확인한 그녀는 칼을 들고 안으로 들어가는데 그 곳에는 여행을 떠났던 로만과 미니, 가이도 있었으며 아이가 태어난 것을 축하하는 악마 숭배자들이 모여 있었다.
그들을 흉기로 위협하며 아기침대로 다가간 로즈메리는 아기의 얼굴을 보고 깜짝 놀라며 아기의 눈을 어떻게 한 거냐고 소리치고, 로만은 그저 아버지의 눈을 닮은 거라 한다. 아직도 가이가 아이의 아빠라고 생각한 그녀는 로만의 말에 가이의 눈은 정상이라 말하지만 로만은 아이의 아버지가 사탄이라고 얘기한다.
충격을 받은 그녀에게 로만은 가담하지 않아도 좋으니 아이의 엄마가 돼 달라고 한다. 로즈메리는 생각해 보라는 그의 말에 이 끔찍한 현실이 믿어지지 않고 그녀 곁으로 다가온 가이가 아기를 가졌다가 잃은 거라 생각하라며 그 보답으로 많은 것을 가지게 될 것이라 얘기하자, 자신의 탐욕을 위해 그들과 결탁한 가이에게 침을 뱉는다.
갑자기 아기가 심하게 보채고 로즈메리는 본능적으로 아이에게로 향한다. 아이를 잘 다독여 달래는 그녀를 보고 로만과 그의 추종자들은 흐뭇한 미소를 짓고 서글픈 로즈메리의 자장가 노랫소리가 울려퍼진다.
보는 내내 가이에 대한
분노로 이가 갈리는 영화
로즈메리의 아기였습니다.
'이 영화 봤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굴(La Cueva) : In Darkness We Fall , 2014년 작 (7) | 2023.07.26 |
---|---|
더 씽 (The Thing ), 괴물 1982년 작 (4) | 2023.07.21 |
야곱의 사다리(Jacob's Ladder),1990년작 (0) | 2023.07.12 |
디 아더 사이드 오브 더 도어(The Other Side Of The Door), 2016년작 (0) | 2023.07.07 |
포제션(POSSESSION), 1981년작 (0) | 2023.07.04 |